2014년 12월 24일 수요일

스마트폰 사용, 인간 뇌도 변화시켜

스마트폰이 사람의 뇌까지 바꾼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BBC방송과 텔레그래프 등 외신들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생물학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실린 내용에 따르면 스위스 취리히 대학 연구진은 스마트폰 사용자 26명과 구식 휴대전화 사용자 11명을 대상으로 뇌파검사(electroencephalography·EEG)를 실시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자는 바이올린을 다루는 음악가처럼 뇌도 손가락 움직임에 익숙하게 적응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실험을 위해 참가자들의 머리에 60여 개의 전극을 설치한 뒤 신경을 통해 뇌와 손 사이를 오가는 전기신호를 측정해 손가락 움직임이 뇌의 특정 영역을 어떻게 활성화하는지를 살펴봤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구식 휴대전화 사용자들에 비해 엄지와 집게손가락 및 가운뎃손가락의 터치에 대응해 뇌의 활동이 더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이는 사용자들이 얼마나 자주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을 사용했는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할수록 뇌의 특정 영역 활동이 더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뇌가 경험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번 연구결과가 이해가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